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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고는 글(아래한글)로 작성해야 한다. 편집용지의 규격은 레터사이즈이다. 편집체계는 레터사이즈에서 위 여백 15, 아래 여백 15, 왼쪽 여백 20, 오른쪽 여백 20, 머리말 여백 14, 꼬리말 여백 13로 하며, 줄간격은 160을 원칙으로 한다(예외사항으로는 장제목, 절제목, 소제목, 참고문헌임을 알리는 글자모양의 경우에는 줄간격을 180으로 한다. 또한 그림, 그림 제목, 표 제목, 영문제목의 경우 줄간격을 130으로 한다. 그리고 표내용의 표기는 100으로 한다).
2.
논문제목의 글자모양은 18(양쪽 정렬, HY견고딕, 장평 98, 자간 -2)로 한다. 저자의 이름은 10(한컴돋움,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본문의 글자모양은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로 한다. 국문초록의 글자모양은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로 한다. 장제목을 제외한 모든 본문 내용은 들여쓰기 10으로 한다(절제목, 소제목도 포함). 쪽 번호는 모든 쪽의 중간에 위치해야 한다. 논문의 부제는 반드시 :(콜론)을 이용하여 표기한다.
3.
학술용어는 최대한 국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혹, 국문만으로 표기할 때 독자의 이해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괄호를 이용하여 영문도 함께 표기할 수 있다. 단, 번역이 매우 곤란한 경우에 한정하여 국문을 사용하지 않고 영문만으로도 표기할 수 있다.
4.
장제목, 절제목, 소제목의 표기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표기해야 한다.
  I. 글자모양 14(HY견고딕,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80), 문단모양(문단아래 간격 14)
    1. 글자모양 11(HY견고딕,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80), 문단모양(문단아래 간격 8)
        1) 글자모양 9(HY견고딕,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80), 문단모양 (문단아래 간격 8)
5.
모든 표 및 그림은 선명하게 표기되어야 한다.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위치해야 하며, 들여쓰기를 하지 않는다. 글자모양은 9(중고딕, 굵은 글씨,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30, 양쪽 정렬)로 한다. 단위 표기의 글자모양은 7(중고딕, 굵은 글씨,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30, 양쪽 정렬)로 한다. 표의 제목은 들여쓰기 없이 왼쪽 끝, 단위 표기는 오른쪽 끝에 위치하게 한다. 표의 표기 및 순서는 <표 1>, <표 2>와 같은 방식을 취한다.
6.
표의 맨 윗줄과 맨 아래 줄의 선은 두 줄(0.5mm)로 표기한다. 맨 윗줄 밑의 선은 한 줄(0.12mm)로 표기해야 한다. 이외에 선이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한정하여 점선의 줄(0.12mm)을 이용하여 표기한다. <문화산업연구>의 표에서는 세로 줄을 사용하지 않는다. 표 안의 글자모양은 원칙적으로 7(중고딕,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00)로 한다. 또한 표 안에 숫자를 표기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소숫점을 기준으로 하여 정렬한다. 표 안의 상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굵은 글씨를 이용한다(<표 1> 참조).

<표 1>A 공연의 입장객 (단위:백명)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2010년 114 102 100 57 34
2011년 137 124 98 56 23
7.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아래에 위치하며, 글자모양은 9(중고딕, 굵은 글씨,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30, 가운데 정렬)로 한다. 그림 제목의 표기 는 [그림 1]과 같은 방식을 취한다. 그래프를 그리는 경우, 가급적 막대그래프로 표기해야 한다. 아울러 그림 안의 데이터 값은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식별이 매우 용이해야 한다.
8.
<경영컨설팅연구>는 2단 편집으로 발간된다. 따라서 논문의 작성시에는 이를 고려하여 표와 그림의 가로 길이는 가급적 편집용지의 절반 이내로 작성한다.
9.
논문에서 각주는 최소화해야 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한정하여 작성할 수 있다(예: 본문내용의 부연설명). 각주에는 일련번호가 붙어야 하며, 일련번호는 인용문장의 우측상단에 표기한다. 각주의 글자모양은 8.5(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30)로 한다.
10.
소수점 이하의 숫자 표기는 원칙적으로 두 자리까지 표기한다. 소수점 이하만의 숫자 표기시에는 0을 제외하고 표기한다.
예) .21, .27
11.
본문에서 인용문헌의 저자 및 연도의 표기할 때, 이름 뒤 괄호 안에 연도를 표기해야 한다. 이름과 괄호 사이에는 한 칸 띄어야 한다.
예) 김웅진 (2012), Kotler (2003)
12.
국내문헌에서 2인 저자의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콤마(,)를 이용해야 하며,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and를 이용한다.
예) 김웅진, 이민상 (2007), Kotler and Levy (2005)
13.
국내문헌 및 외국문헌에서 3인 이상 저자의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본문에서 최초 인용시 반드시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술해야 한다. 각 저자의 표기방식은 국내문헌의 경우 콤마(,)만을 이용한다. 그러나 외국문헌의 경우 콤마(,)를 이용하고 마지막 저자 앞에는 콤마(,)와 "and"를 함께 이용하여 표기한다.
예) 김웅진, 이민상, 배일현 (2009), Kahneman, Slovic, and Tversky (1982)
14.
3인 이상 저자의 문헌을 본문에서 2회 이상 인용하는 경우, 2회시부터 국내문헌의 경우 “등”을 이용하고 외국문헌의 경우 "et al."을 이용한다.
예) 김웅진 등 (2009), Kahneman et al. (1982)
15.
본문에서 2개 이상의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국내문헌, 외국문헌의 순으로 표기해야 한다. 국내문헌의 경우에는 가나다순,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각 논문을 구분하는 방법은 “세미콜론(;)”을 이용한다.
예) (김웅진 2005; 이민상, 배일현 2007; Kahneman, Slovic, and Tversky 1982; Kahneman and Tversky 1979)
16.
본문의 문장 끝에서 괄호를 이용하여 예를 드는 경우에는 “예"를 표기한다.
예) 소비자가 공연티켓을 구매할 때에는 많은 속성을 고려한다(예: 연주자, 기획사, 좌석위치).
17.
동일저자의 동일년도의 2개 이상의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a", "b"의 형태로 구분한다.
예) 김웅진 (2006a, 2006b), (김웅진 2006a, 2006b; Kumar 2006a, 2006b)
18.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 페이지에 페이지 나누기를 하고 표기한다. 참고문헌임을 알리는 글자모양은 14(HY견고딕,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왼쪽 정렬), 문단모양은 문단아래 간격 14로 한다. 참고문헌 내용의 글자모양은 9.5(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내어쓰기 25)로 한다. 표기는 국내문헌, 외국문헌의 순서로 한다. 국내문헌의 경우 가나다순,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과 참고문헌에 표기된 문헌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19.
국내문헌의 경우, 참고문헌에서의 저자 및 연도의 표기방법은 본문과 동일하다.
20.
외국문헌의 경우, 제1저자는 family name를 표기하고 콤마(,)를 사용한 후 first name과 second name을 콤마(.)없이 표기한다. 제2저자부터는 first name, second name, family name 순서로 표기한다. 저자 이름의 first name, second name은 이니셜로 표기한다.
21.
인용문헌의 권(volume), 호(number)는 원칙적으로 모두 표기해야 한다. 그러나 Vol. 또는 No.의 표기는 하지 않는다.
22.
학술지 표기에 있어서 외국저널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23.
참고문헌에서 논문제목을 표기하는 방법은 논문의 제목 뒤에 콤마(,)를 먼저 표기한 후, 큰 따옴표를 표기한다.
24.
참고문헌에서 논문제목의 표기는 전치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25.
인용문헌은 본 편집규정에 일치하는 서지정보에 해당하는 문헌만 인용해야 한다.
26.
참고문헌에서 국내 책의 표기순서는 책이름, 콤마(,), 출판사 위치, 콜론(:), 출판사명, 마침표의 순서로 표기한다. 외국 책의 경우에는 책이름, 마침표(.), 출판사 위치, 콜론(:), 출판사명, 마침표의 순서로 표기한다. 책이름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출판사의 위치는 주(state)의 개념으로 full name으로 표기한다. 책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페이지를 구체적으로 표기하지 않는다.
27.
국내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및 학위논문의 표기방법은 학술논문의 표기방법과 유사하다.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논문제목, 학술대회 명칭 및 횟수, 장소, 출판사, 인용논문의 페이지의 순서로 표기하며, 학술대회의 명칭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28.
참고문헌에서 동일한 저자의 논문을 연이어 표기하는 방법은 밑줄을 이용한다. 밑줄은 동일한 저자에 해당하는 부분까지 표기한다. 예를 들면, 3명의 저자 중 2명이 동일하게 연이은 경우에는 2인까지 하나의 밑줄을 이용한다.
29.
미발행된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working paper로 표기한다.
30.
번역서에 대한 표기방법은 원저자의 이름, 번역서의 출판년도, 번역서의 제목, 번역자의 이름, 출판사 위치, 콜론(:), 출판사명의 순서로 표기한다. 아울러 참고문헌에서의 번역서 표기 위치는 국내문헌 파트에 위치하며 원저자(original author) 이름의 발음을 기준으로 가나다순으로 한다.
예) Cassirer, Ernst (2002), 인문학의 구조 내에서 상징형식 개념, 오향미 역, 서울: 책세상.
31.
참고문헌 다음 페이지는 페이지 나누기를 한 후, Abstract을 작성한다. 영문제목의 글자모양은 18(HY견고딕,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30, 왼쪽 정렬), 저자의 영문이름 글자모양은 10(한컴돋움,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저자의 영문이름 표기방법은 family name를 표기하고 콤마(,)를 사용한 후 first name과 second name의 순서로 표기한다. Abstract의 글자모양은 10(휴먼명조,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양쪽 정렬)으로 한다. Abstract 본문내용은 9.5(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로 한다.
32.
Abstract의 내용은 국문초록과 동일하게 번역되지 않아도 된다. Abstract를 자세히 설명하면 더욱 바람직하다. Abstract에서 한줄 띄고 Key words를 표기하며, Key words는 국문초록의 주제어와 동일하게 작성해야 한다. Key words 단어는 굵은 글씨로 표기한다.
33.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문헌표기에 있어서 학회 편집규정에 적합하지 문헌은 인용하지 않는다.


<논문의 편집체계 요약>

1.
편집사이즈는 레터사이즈(위 여백 15, 아래 여백 15, 왼쪽 여백 20, 오른쪽 여백 20, 머리말 여백 14, 꼬리말 여백 14, 줄간격 160)
2.
논문제목 글자모양 18(HY견고딕,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60, 가운데 정렬)
3.
저자이름 글자모양 10(한컴돋움,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60)
4.
국문초록 글자모양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60, 들여쓰기 10)
5.
본문 글자모양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60, 들여쓰기 10)
6.
장제목 글자모양 14(HY견고딕,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80), 문단모양(문단아래 간격 14)
7.
절제목 글자모양 11(HY견고딕,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80), 문단모양(문단아래 간격 8)
8.
소제목 글자모양 9(HY견고딕,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80), 문단모양 (문단아래 간격 8)
9.
표 제목 글자모양 9(중고딕, 굵은 글씨,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30, 양쪽 정렬)
10.
그림 제목 글자모양 9(중고딕, 굵은 글씨,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30, 가운데 정렬)
11.
표내용 글자모양 7(중고딕, 장평 80, 자간 -10, 줄간격 100), 표의 상단에 해당하는 내용만 굵은 글씨
12.
참고문헌 글자모양 14(HY견고딕,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80), 문단모양(문단아래 간격 14)
13.
참고문헌 내용 글자모양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60, 내어쓰기 25)
14.
영문제목 글자모양 18(HY견고딕,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30, 왼쪽 정렬)
15.
저자이름 영문 글자모양 10(한컴돋움, 굵은 글씨, 장평 98, 자간 -2, 줄간격 160)
16.
Abstract 글자모양 10(휴먼명조, 굵은 글씨,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60)
17.
Abstract 내용 글자모양 9(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60)
18.
국문, 영문 저자 소속, E-mail, 저자의 분류(예: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글자모양 8.5(휴먼명조, 장평 90, 자간 -5, 줄간격 130)


<참고문헌 표기 예>

공용택 (2010), “도시와 기업의 민관협력 문화마케팅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문화거버넌스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재웅, 홍병기 (2012), “애니메이션영화의 흥행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2004~2011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2(1), 93-106.
김석준 (2000), 거버넌스의 이해, 서울: 대영문화사.
이훈, 윤현호 (2010), “기독교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방안,” 한국문화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Cassirer, Ernst (2002), 인문학의 구조 내에서 상징형식 개념, 오향미 역, 서울: 책세상.
Aaker, 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________________and Kevin Lane Keller (1990), “Custo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54(January),
27-41.
Price, L. and D. A. Briley (2000), “Culture and Consumer Cognition: The Formative Role of a Chinese versus American Education,”
working paper,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Tversky, A., P. Slovic, and S. Sattath (1988), “Contingent Weighting in Judgment and Choice,” Psychological Review, 95(3),
371-384.
Wilson, T., D. Dumn, D. Kraft, and D. Lisle (1989), “Introspection, Attitude Change, and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The Disruptive Effects of Explaining Why We Feel the Way We Do,”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9, 12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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